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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마미's 영화 리뷰

영화 <파묘> 소개 요약, 영화의 전개와 평가

by v유마미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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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개봉한 장재현 감독의 영화 <파묘>의 소개 요약, 영화의 전개와 평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영화 <파묘> 소개 요약

영화 <파묘>를 소개 요약하자면, 영화는 장재현 감독이 연출한 2024년 개봉작으로, 동양의 풍수지리와 무속신앙을 바탕으로 한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입니다. 장재현 감독은 이전 작품인 "검은 사제들"과 "사바하"로 한국 오컬트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만큼, 영화 역시 많은 기대를 받았습니다. 영화는 뛰어난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그의 오랜 친구이자 장의사인 영근(유해진)이 중심인물로 등장합니다. 이들은 각각의 생계를 위해 조상 묘의 이장 작업을 하며 살아가지만, 점차 불길한 사건들과 마주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함께 파묘와 대살굿을 진행하며 발생하는 일련의 초자연적인 현상들을 겪게 됩니다. 영화는 가족사를 다루는 1부와 이를 넘어선 거대한 존재와 대결하는 2부로 구성됩니다. 1부는 주인공들이 풍수와 무속신앙을 통해 얽힌 가족의 비밀을 파헤치는 과정이 잘 그려져 있으며, 2부는 이러한 비밀이 거대한 악과 맞서게 되는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영화의 시각적 연출은 기괴하고 스산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사운드 역시 긴장감을 배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이 관객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으며, 실제 관람객들의 평가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CGV 골든에그 지수는 95%, 네이버 실 관람객 평점은 8.83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주제는 단순한 공포를 넘어, 우리가 살고 있는 땅과 사람들의 관계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무속신앙과 풍수지리,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어두운 역사를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장재현 감독의 독창적인 연출과 깊이 있는 스토리로 한국 오컬트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관객들에게 새로운 공포와 긴장감을 선사했습니다.

 

 

2. 영화의 전개

영화의 전개를 살펴보자면, 미국 LA, 부동산으로 부를 쌓은 한 부자에게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은 자손들이 고통을 받고 나쁜 환각까지 보이는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나게 됩니다. 집안에서 자살한 사람이 나오기도 하고 특히 갓난아기가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을 앓고 있었는데 이 모든 것이 할아버지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김고은)은 아이 부모에게 이장을 권하게 됩니다. 평소 알고 지내던 풍수 전문가 김 선생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에게 거액의 의뢰비를 내세워 같이 일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며, 이들은 일을 진행하게 될 묘에 먼저 가보게 됩니다. "전부 잘 알 거야. 묘 하나 잘못 건들면 어떻게 되는지".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묘에서 상덕(최민식)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김고은)은 굿을 하면서 이장을 하는 대살굿을 제안합니다. 대살굿을 하고 땅에 묻힌 관을 꺼내지만 비가 오는 날은 화장을 하지 못해 임시로 근처의 병원에 할아버지의 관을 두게 되는데 병원의 직원이 관을 열어버리고 맙니다. 그 결과 할아버지의 '영'이 여기저기 돌아다니게 됩니다. 할아버지의 '영'은 후손에게 기이한 행동을 하게 하거나 갓난아기가 있는 병원까지 찾아가 이상한 손짓을 하고 아기는 점점 생명이 위급한 상황이 됩니다. 이를 알게 된 상덕(최민식)과 영근(유해진)은 급하게 화장을 허락받고 관이 태워지자 아기를 위험하게 하던 할아버지의 혼은 사라지게 됩니다. 이제 모든 일이 끝난 줄 알았지만 그 묘터에서 발견되는 세워져 있는 기이한 형태의 관이 발견되면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관 안에 있던 정령(일본 무사)이 불의 형태로 나오게 되는데 이들은 음양오행을 이용하여 일본 무사 정령을 처리하게 됩니다.

3. 평가

예전부터 오컬트라는 장르를 고집해 왔던 장재현 감독은 어린 시절 100년도 넘은 무덤의 이장을 가까이서 본 경험에서 시작되었다고 이 영화의 설정 계기를 전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히트 장르였던 엑소시즘이라는 설정을 한국에서는 아직 생소한 분야이지만 새로운 설정과 동양의 철학들을 가미하여 많은 이들에게 극찬받았습니다. 한국 오컬트 영화 중에서는 분명히 볼만한 작품으로, 시각적인 만족감과 명확한 주제가 강점입니다. 이 영화는 풍수와 관련된 한국인의 본능, 귀신, 자손의 역할, 심지어 나라의 맥까지 다루며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풍수사와 장의사, 무당이라는 직업들을 설정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의 시선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것이 또 하나의 재미를 주는 포인트이며, 제작진은 실제로 1년 동안 각 직업의 전문가들과 함께 이장 작업을 진행하며 영화의 전문성과 완성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믿고 보는 배우 '상덕'역의 최민식과 '영근'역의 유해진의 등장으로 미스터리와 긴장감이 높아지며 전반바와 후반부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야기를 연결해 좋은 구성은 관객의 시선을 붙잡아 배는 긴장감과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초자연적인 현상, 귀신, 그리고 긴장과 공포를 점진적으로 끌어올리는 연출로 관객들을 긴장시켰고 배우들의 연기력도 빛났습니다. 영화의 결말은 한국의 역사적 배경과도 연결되며 깔끔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어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오컬트 영화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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